[삼치의 STEAM게임 리뷰] 7. 데드라이트 / DEADLIGHT by 하얀삼치


※ 본 리뷰는 스포일러를 담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으나,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타이틀 명 : 데드라이트 / DEADLIGHT

출시시기 : 2012년 10월 25일

플랫폼 : PC / STEAM

키워드 : 좀비, 퍼즐, 생존, 탈출, 횡스크롤

유저평점  : 7.48 (10점 만점)





1. 데드라이트 / DEADLIGHT 란?

 데드라이트 / DEADLIGHT(이하 데드라이트)는 인디 게임으로, 좀비들에게서 가족을 찾아 생존을 하려는 횡스크롤 게임입니다.

보통 횡스크롤 게임과 달리, 언리얼 엔진을 사용된 최신(?) 작품입니다. 나름 괜찮은 그래픽이기도 하구요.

배경시대는 80년대로 냉전 쯔음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는 것도 눈여겨 볼만합니다.

▲ 횡스크롤 이동이닷!



2. 게임 진행은?

 게임 진행방식은 앞에서 말했듯 횡스크롤 입니다. 
적 좀비를 무조건 쓸어버리고 나가는 타 좀비(물론 게임중에서는 좀비라고 칭하지 않고, '그림자'라고 칭하지만, 생긴 모습이나 하는 모습을 보면 좀비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게임과 달리, 자신을 호신할 무기는 있지만 적은 발수에 의해서 제한된 사용을 해야합니다. 적재적소에 사용되는 무기는 퍼즐을 풀어가는 방식이 중요합니다.

▲ 권총 조준도 좌우로만 사격이 가능하다.



 특히 적용된 방식이 3D이기 때문에, 배경은 배경이 아니게 됩니다. 그리하여 좀비들은 어느 방향에서도 안전하지만은 않습니다.
왠만한 위치에서 좀비는 계속 좀비들이 리스폰 하므로, 빠른 퍼즐 진행이 중요합니다. 또한, 무기만으로 좀비를 상대하는 것만이 아니고 맵의 중요 사물 같은 것을 이용하거나, 도발하여 한쪽으로 모는 등의 조작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 저 멀리 보이는 서서 다니는 좀비도 언젠가는 이쪽으로 온다. 배경이 아니다.


▲ 지천에 널려있는 좀비들...얼른 살기위해 달리자.



 그리고 언제나 그렇듯, 좀비만이 적이 아닙니다. 

생존자들 또한 주인공을 위협하기도 하기에, 주인공은 이러한 상황도 해처 나가야합니다. 


▲ 으아아앙, 죽고싶지 않앙!



3. 특징은?

특징은 인디게임의 독특한 전개 방식이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있긴 했었겠지만...)

▲ 중간 중간 들어가는 삽화, 개인적으론 이런 그림이 마음에 든다.




또한 이것 말고도 미니게임 같지도 않은 미니게임이 있는 것도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건...



4. 단점?

단점으로 뽑을 수 있는 건 짧은 분량. 왜 들어간지 알기 힘든 2장입니다.

2장에서 주인공은 새총을 얻게 되는데, 이게 딱 2장에서만 사용하고, 더 이상 사용되지 않습니다.

어거지리로 집어 넣은 느낌이 강하다기까지 한데, 뭐 이정도는 인디게임으로는 아슬하게 합격점을 주고 싶습니다.

▲ 새총을 넣은건 좋은데, 진짜 작동기능 외에는 아무 기능이 없다. 차라리 다음장에서 슬롯에서 빼버리지..

▲1회차 플레이지만 조금 아쉬운 분량, 중간에 켜놓고 밥먹은거 빼면 근 2시간 반 정도..


5. 그 외

 그 외에는 전체적으로 괜찮은 작품이었습니다. 

림보가 더 낫다는 유저들도 있지만, 개인적으론 조금이라도 배경이 현대적인 데드라이트에 손을 더 들어주고 싶습니다.

▲ 쥭고싶지 않앙 ㅠㅠ


▲ 주인공과 일행은 탈출 할 수 있을 것인가.



또, 1회차 플레이 이후에는 새로운 엔딩을 볼 수 있는  언락이 풀리는 것도 있지만.. 과연?

▲ 주인공의 복장이 바뀌고, 저장이 안되는 악몽모드!


6. 매우 주관적인 평가 

그래픽 : 언리얼 엔진을 사용한 준수한 그래픽이긴 하지만 텍스쳐가 약간 부족함. / 따로 미세 그래픽 조정이 없음
몰입도 : 몰입할만 하면 게임이 끝난다.
사운드 : 그다지 중점적이지는 않음.
난이도 : 횡스크롤 게임을 해봤으면 무난하게 플레이 가능.
그 외 : 조작이 키보드로 조작할 경우 앉기버튼의 위치를 바꾸지 않는한 달리며 구르기가 힘듬.
비슷한 게임 : 림보


개인점수 : 72.8



7. 인상적인 게임 정보

달리고, 점프하고, 기어오르는 액션을 사용해 살아남아 해답을 찾고 사랑하는 가족을 구하십시오.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광고 A

광고 A-1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29